글/채유진 기자
AI 시대의 조직 문화와 변화 관리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
변화 속에서 성장하는 법: 마이크로소프트의 사례
코파일럿과 비바로 변화 관리의 모범 사례를 만들다
마이크로소프트, 직원 경험 혁신을 통한 지속 가능성 추구
지난 11월 20일, 서울 아모리스홀에서 열린 ‘전략적 직원경험관리 컨퍼런스’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양지영 이사가 ‘Employee Listening Ecosystem’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양 이사는 강연에서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직원 경험 관리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사례를 소개했다.
양 이사는 발표를 시작하며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인공지능 기반의 코파일럿(Copilot)을 출시한 사례를 언급했다. 이 제품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버전의 ChatGPT로, 기업 내부에서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장려되며, 회의록 작성, 문서 초안 생성, 법무 문서 리뷰 등 다양한 업무에서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양 이사는 "AI는 단순히 생산성을 높이는 도구가 아니라, 업무 방식을 변화시키는 요인"이라며, 성공적인 AI 도입에는 '변화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변화 관리에서 네 가지 핵심 요소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실행 중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직원 경험 관리 △업스킬링과 리스킬링 △투명하고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바로 그 요소다.
양 이사는 “변화 관리는 직원들의 심리적 거부감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투명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양 이사는 특히 Employee Listening Ecosystem (직원 청취 생태계)을 활용한 변화 관리 전략을 강조했다. 이 시스템은 직원들로부터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과 업무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는 간접 방식을 결합해 설계됐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는 직원들에게 정기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온보딩 과정부터 퇴사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 직원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직원들의 몰입도와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 실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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